Xcode

MacOS 배포를 위한 이미지 작업(dmg)

이런저런 IT 이야기 2020. 12. 27. 18:00
반응형

MacOS용 앱을 배포하는 방법은 스토어에 올리는 방법도 있으나 앱자체를 파일 형태로 배포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같이  Drag and Drop 형태로 설치하는 방법을 말한다.

 

1. 프로젝트를 생성 [이미 작업한 MacOS앱 프로젝트]

2. Xcode에서 Product > Archive 이동하여 app image file 생성

3. 생성된 .app 확장자를 가진 이미지의 아이콘을 변경한다.

    - 기본적으로는 이미지가 없으나, 아이콘을 변경하려면 우선 이미지가 확장자가 icns 여야만 함

    - 이미지 확장자가 png라면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변경이 가능하다.

      cloudconvert.com/png-to-icns

 

PNG to ICNS | CloudConvert

Compress Merge Capture Website Create Archive Extract Archive Convert PNG Converter PNG PNG or Portable Network Graphic format is a graphic file format that uses lossless compression algorithm to store raster images. It uses 2 stage compression methods. It

cloudconvert.com

    - 이미지 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며, '정보가져오기'를 클릭한다.

    - 이미 생성한 icns 이미지를 팝업창에서 아이콘 모양에 가져가면 바로 적용된다. 사이즈는 1024x1024를 추천한다.

4. dms패키지 만들기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이동

    - 파일 > 새로운 이미지 > 폴더에서 이미지 클릭

    - 원하는 폴더(해당 폴더에는 app 이미지와 어플리케이션 폴더(링크)가 포함 되어야 함) 선택

    - 저장버튼을 누르기전에 이미지 포멧을 읽기/쓰기로 변경하고 눌러야 함.

PackageTest폴더를 선택

    - 생성된 dmg이미지를 두번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안에 내용이 보인다.

    - 이미 만들어 놓은 배경 이미지를 설정하기 위해 배경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고 '보기옵션'을 클릭한다.

    - 맨 아래 배경에서 그림을 클릭하고 이미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넣는다.

    - 창사이즈를 원하는 사이즈로 조절한다.

    -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킨다.

    - 창을 닫고 이전에 바탕화면에 살아있는 아이콘도 추출(아래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추출하는 메뉴가 보인다)한다.

    - 아까 dmg만들때 읽기/쓰기 속성을 읽기 속성으로 변환해야 한다.

 

작업이 완료되었다.

 

혹시나 dmg파일에 아이콘을 적용하고 싶다면 아까 만든 icns파일을 이용하여 똑같이 적용하면 아이콘이 변경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