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그리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과거 Cocos2d-x로 많은 게임 및 앱이 출시되었었습니다.
현재는 국내 몇몇 게임업체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만 과거 보단 활용이 적은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계속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살아남는 이유가 있겠지요? ^^
위 사이트를 가시면 현재 Cocos라는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https://www.cocos.com/en/cocos2dx
저희는 그중에서 Cocos2d-X & Cpp로 개발을 할 것 입니다.
https://www.cocos.com/en/cocos2dx/download
위 사이트에서 4.0버전(이후)을 받으세요.
우리는 Mac환경세팅을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 python setup.py
위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환경세팅을 진행해 주는데요.
일단 저는 Android Studio와 Xcode를 이미 Mac에 설정을 해 놓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환경설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Android Studio와 Xcode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 python setup.py
Setting up cocos2d-x...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CONSOLE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CONSOLE_ROOT...
->COCOS_CONSOLE_ROOT not found
-> Add COCOS_CONSOLE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CONSOLE_ROOT=/Users/leedev/Desktop/cocos2d-x-4.0/tools/cocos2d-console/bin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X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X_ROOT...
->COCOS_X_ROOT not found
-> Add COCOS_X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X_ROOT=/Users/leedev/Desktop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TEMPLATES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TEMPLATES_ROOT...
->COCOS_TEMPLATES_ROOT not found
-> Add COCOS_TEMPLATES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TEMPLATES_ROOT=/Users/leedev/Desktop/cocos2d-x-4.0/templates
->Configuration for Android platform only, you can also skip and manually edit "/Users/leedev/.zshrc"
->Check environment variable NDK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NDK_ROOT...
->NDK_ROOT not found
->Search for command ndk-build in system...
->Path /Users/leedev/Library/Android/sdk/ndk/21.1.6352462 was found
-> Add NDK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NDK_ROOT=/Users/leedev/Library/Android/sdk/ndk/21.1.6352462
->Check environment variable ANDROID_SDK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ANDROID_SDK_ROOT...
->ANDROID_SDK_ROOT not found
->Search for command android in system...
->Path /Users/leedev/Library/Android/sdk was found
-> Add ANDROID_SDK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ANDROID_SDK_ROOT=/Users/leedev/Library/Android/sdk
Please execute command: "source /Users/XXXXX/.zshrc" to make added system variables take effect
설치를 다하고 나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 주세요.
% source /Users/XXXXX/.zshrc
자 이제 Cocos2d를 개발하기전 빌드를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다운로드한 4.0 Cocose2d-x를 압축을 풀고 내부 폴더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 위 폴더를 Consol에서 접근하도록 해주세요.
% pwd
/Users/XXXXX/Desktop/cocos2d-x-4.0
% ls
AUTHORS cocos issue_template.md
CHANGELOG docs licenses
CMakeLists.txt download-deps.py setup.py
CONTRIBUTING.md extensions templates
README.md external tests
cmake install-deps-linux.sh tools
저는 Desktop안에서 압축을 풀었구요. Consol에서 시작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자 이제 본인이 원하는 곳에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시죠.
% pwd
/Users/XXXXX/Desktop/CocosSample
저는 CocosSample 폴더를 만들고 안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였습니다.
% cocos new MyGame -p com.your_company.mygame -l cpp
이 명령어의 의미는 MyGame은 프로젝트의 이름이고, com.your_company.mygame 는 안드로이드의 패키지 이름이며, 아이폰은 번들이름입니다.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 cpp는 개발할 언어입니다.
% cocos new MyGame -p com.your_company.mygame -l cpp
> Copy template into /Users/XXXXX/Desktop/CocosSample/MyGame
> Copying Cocos2d-x files...
> Renam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MyGame'
> Replace th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MyGame'
> Replace the project package name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 Replace the Mac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 Replace the iOS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위와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폴더들이 생성됩니다.
아래와 같이 build폴더를 만들고 그안에서 cocos run --proj-dir .. -p [mac|windows|android|linux|ios] 를 실행합니다.
% mkdir build
% cd build
% cocos run --proj-dir .. -p ios
자 이제 Mac에서의 개발환경을 다 정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에서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세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