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IT 이야기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1. 6. 19. 21:17
Cocos2d-X 초기 환경 설치(Mac) Cocos2d-X
반응형

 

지금은 그리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과거 Cocos2d-x로 많은 게임 및 앱이 출시되었었습니다.

현재는 국내 몇몇 게임업체가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만 과거 보단 활용이 적은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계속 버전을 업데이트하면서 살아남는 이유가 있겠지요? ^^

https://www.cocos.com/en/

 

Cocos Creator, Cocos2dx, Cocos Engine | Cocos Creator & Cocos2d-x Official

Learn how to build your Cocos Creator games for Steam using Node.js, Electron, and Greenworks

www.cocos.com

 

위 사이트를 가시면 현재 Cocos라는 플랫폼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https://www.cocos.com/en/cocos2dx

 

Cocos2dx Cross-Platform Game Development Framework | Cocos Creator & Cocos2d-x Official

Cocos2d-x Framework Make products with the consciousness of service and productize services Professional Deep cultivation of the underlying technology for many years providing the most professional products and services Easy to use Emphasis on the develope

www.cocos.com

 

저희는 그중에서 Cocos2d-X & Cpp로 개발을 할 것 입니다.

https://www.cocos.com/en/cocos2dx/download

 

Download Cocos2d-x Engine, Donwload Game Engine | Cocos Creator & Cocos2d-x Official

New features Adds Spine binary file format supportUses luajit 2.1.0-beta2 for all platformsAdds new actions: ResizeBy and ResizeToCan disable multi-touch on AndroidSprite supports slice9 featureAction adds a method to get the number of actions running on a

www.cocos.com

 

위 사이트에서 4.0버전(이후)을 받으세요.

우리는 Mac환경세팅을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 python setup.py

 

위 명령어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환경세팅을 진행해 주는데요.

일단 저는 Android Studio와 Xcode를 이미 Mac에 설정을 해 놓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환경설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Android Studio와 Xcode 설치를 진행해 주세요.

 % python setup.py 

Setting up cocos2d-x...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CONSOLE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CONSOLE_ROOT...
    ->COCOS_CONSOLE_ROOT not found

  -> Add COCOS_CONSOLE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CONSOLE_ROOT=/Users/leedev/Desktop/cocos2d-x-4.0/tools/cocos2d-console/bin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X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X_ROOT...
    ->COCOS_X_ROOT not found

  -> Add COCOS_X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X_ROOT=/Users/leedev/Desktop

->Check environment variable COCOS_TEMPLATES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COCOS_TEMPLATES_ROOT...
    ->COCOS_TEMPLATES_ROOT not found

  -> Add COCOS_TEMPLATES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COCOS_TEMPLATES_ROOT=/Users/leedev/Desktop/cocos2d-x-4.0/templates

->Configuration for Android platform only, you can also skip and manually edit "/Users/leedev/.zshrc"

->Check environment variable NDK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NDK_ROOT...
    ->NDK_ROOT not found

  ->Search for command ndk-build in system...
    ->Path /Users/leedev/Library/Android/sdk/ndk/21.1.6352462 was found

  -> Add NDK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NDK_ROOT=/Users/leedev/Library/Android/sdk/ndk/21.1.6352462

->Check environment variable ANDROID_SDK_ROOT
  ->Search for environment variable ANDROID_SDK_ROOT...
    ->ANDROID_SDK_ROOT not found

  ->Search for command android in system...
    ->Path /Users/leedev/Library/Android/sdk was found

  -> Add ANDROID_SDK_ROOT environment variable...
    ->Added ANDROID_SDK_ROOT=/Users/leedev/Library/Android/sdk


Please execute command: "source /Users/XXXXX/.zshrc" to make added system variables take effect

 

설치를 다하고 나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 주세요.

% source /Users/XXXXX/.zshrc

 

자 이제 Cocos2d를 개발하기전 빌드를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다운로드한 4.0 Cocose2d-x를 압축을 풀고 내부 폴더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 위 폴더를 Consol에서 접근하도록 해주세요.

% pwd
/Users/XXXXX/Desktop/cocos2d-x-4.0
% ls
AUTHORS			cocos			issue_template.md
CHANGELOG		docs			licenses
CMakeLists.txt		download-deps.py	setup.py
CONTRIBUTING.md		extensions		templates
README.md		external		tests
cmake			install-deps-linux.sh	tools

 

저는 Desktop안에서 압축을 풀었구요. Consol에서 시작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자 이제 본인이 원하는 곳에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시죠.

% pwd
/Users/XXXXX/Desktop/CocosSample

 

저는 CocosSample 폴더를 만들고 안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였습니다.

% cocos new MyGame -p com.your_company.mygame -l cpp

이 명령어의 의미는 MyGame은 프로젝트의 이름이고, com.your_company.mygame 는 안드로이드의 패키지 이름이며, 아이폰은 번들이름입니다.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 cpp는 개발할 언어입니다.

% cocos new MyGame -p com.your_company.mygame -l cpp
> Copy template into /Users/XXXXX/Desktop/CocosSample/MyGame
> Copying Cocos2d-x files...
> Renam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MyGame'
> Replace th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MyGame'
> Replace the project package name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 Replace the Mac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 Replace the iOS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m.your_company.mygame'

 

위와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폴더들이 생성됩니다.

 

아래와 같이 build폴더를 만들고 그안에서 cocos run --proj-dir .. -p [mac|windows|android|linux|ios] 를 실행합니다.

% mkdir build
% cd build 
% cocos run --proj-dir .. -p ios

 

자 이제 Mac에서의 개발환경을 다 정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윈도우에서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을 세팅하겠습니다.

반응형
profile

이런저런 IT 이야기

@이런저런 IT 이야기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profile on loading

Loading...

검색 태그